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자소서(로마서 1:1~7)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로마서 1:1~7
설교일 2020년7월19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7-18 조회수 117

 

 

자소서

로마서 1:1~7 (음성듣기)

 

왜 자기를 종이라고 소개하고 있을까?

바울은 로마서의 맨 첫 부분에서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을 예수님의 종과 복음의 사도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당시 로마 사람들은 노예들을 짐승이나 물건처럼 생각했습니다. 로마에 살고 있던 로마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노예제도에 너무나 익숙한 사람들이기에 아무리 예수님의 노예라고 소개하더라도 로마교회 성도들이 듣기에는 자기를 지나치게 비하하는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자기를 소개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라고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수님이 자랑스럽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노예가 되는 것이 전혀 부끄럽지 않을 정도로 예수님을 자랑스럽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원래 예수님을 부끄럽게 생각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자기가 배우고 생각한 것과 다르게 성경을 해석하고 가르쳤던 예수님을 하나님과 율법을 모독하는 거짓 교사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서 옥에 가두고 벌을 받게 했습니다. 그랬던 바울이 예수님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자기가 예수님의 노예임을 자랑스럽게 소개할 수 있게 된 이유는 성경을 통해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시고 복음이심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다메섹으로 가던 중에 바울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강력한 빛으로 시각을 잃은 상태에서 회심체험을 한 후에 아라비아 사막으로 가서 3년 동안 기도하는 가운데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면서 구약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메시아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깨닫게 되었고 예수님을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했던 메시아이시고, 그리스도이시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기를 종으로 부르신 예수님께서 로마교회 성도들도 종으로 부르셨다고 말하며 로마교회 성도들도 예수님의 종이 될 것을 요청합니다. 아라비아 사막에서 성경을 읽고, 깊이 묵상하고, 연구해서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고 복음을 믿게 된 바울은 로마시민임을 자랑하던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임을 자랑하는 삶으로 변화되었고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핍박하고 저주하던 삶에서 복음을 전하고 축복하는 삶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임을 자랑합시다

고등학생들이 대학진학을 위해 학생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듯이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교적부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겠습니까? 사도 바울처럼 나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만 부활하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리스도이심을 깨달을 수 있고, 믿을 수 있습니다.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깨닫고 복음을 믿는 사람이 남들 앞에서 자랑스럽게 나를 그리스도의 종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성경을 안고 아라비아 사막으로 들어갔던 바울처럼 로마서를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셔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깨닫고 사람들에게 자랑스럽게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종임을 소개하고, 복음을 자랑하는 삶으로 변화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