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기도의 빚(로마서 16:1~16)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로마서 16:1~16
설교일 2020년 8월30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8-29 조회수 147

 

기도의 빚

로마서 16:1~16 (음성듣기)

 

이 사람들은 누구일까?

바울이 로마서 16장에서 갑자기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이름을 거론한 사람만 스물일곱 명이고 그들의 가족과 주변 사람들까지 합하면 상당히 많은 사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아직 로마교회를 방문한 적이 없어서 로마교회 성도들과 일면식이 없습니다. 로마서 16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람들은 로마교회 성도들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 바울이 아는 사람들입니다.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바울은 왜 이렇게 낯선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는 걸까요? 바울이 소개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기도하는 사람들

이 사람들은 로마교회 성도들을 위해 바울과 함께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본문 바로 앞부분인 로마서 1530절에서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의 기도 제목을 주면서 기도 부탁을 합니다. 성도들이 합심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이 교회와 성도들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확신하는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뿐만 아니라 모든 초대교회 성도들이 공동 기도 제목으로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그래서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을 위한 기도 부탁을 한 후, 로마교회 성도들을 위해 다른 교회 성도들이 함께 기도하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16)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 사람들을 소개함으로써 로마교회 성도들이 외로운 섬과 같은 존재가 아니라 주안에서 모든 초대교회 성도들과 형제요 자매로 맺어진 하나의 공동체임을 기억하고 로마교회를 복음 위에 든든히 세우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마교회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기억하고 다툼을 멈추고 로마교회를 화목한 공동체로 만들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도의 빚을 지고 있으니 로마교회 성도들도 다른 교회 성도들을 위해 함께 기도함으로 기도의 빚을 갚으며 살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기도의 빚을 지고 기도의 빚을 갚고

나는 기도의 빚을 지고 있는 있습니까? 기도의 빚을 갚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인은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누군가에게 기도의 빚을 지고 누군가를 위해 기도해 줌으로써 기도의 빚을 갚는 사람입니다. 로마서 16장에 기록되어 있는 이름들은 몇 사람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다른 곳에서 언급되지 않는 무명의 사역자들입니다. 하나님은 사도 바울을 통해 이 무명의 사역자들을 로마서 16장에 기록하게 하심으로 하나님께서 기도하는 사람들을 기억하신다는 것과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기도의 빚을 지고 살아야 함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기도는 성령 하나님과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이루어가는 협력 사역입니다. 기도의 빚을 지고 기도의 빚을 갚고 살아서 성령 하나님과 협력하여 일하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분별력이 필요하다(로마서 13:1~7)
다음글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예레미야 2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