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골든타임(예레미야 25:15~29)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예레미야 25:15~29
설교일 2019년 7월7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7-07 조회수 117

 

골든타임

예레미야 25:15~29 (설교듣기)

 

그들은 왜 골든타임을 놓쳤을까?

오늘 본문 말씀에는 골든타임을 놓친 남유다 백성들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남유다 백성들을 시작으로 모든 나라에게 진노의 술잔을 마시게 하십니다.(15) 여기서 진노의 술잔은 하나님의 심판을 말합니다. 진노의 술잔을 받아 마신 남유다는 멸망하게 됩니다.(18) 남유다 백성들이 멸망당하기 싫어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해보려고 하지만 피할 수 없습니다. 이미 골든타임을 놓쳐버렸기 때문입니다.(29) 남유다 백성들에게는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는 골든타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골든타임을 놓쳤습니다. 골든타임을 그냥 흘려보내고 하나님의 심판에 직면하니 이제는 더 이상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바랄 수 없는 처지가 되었고, 멸망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남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에 이를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친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마의 신앙

남유다 백성들이 가지고 있는 설마의 신앙 때문입니다. 설마는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이라는 선민의식이 아주 강합니다. 자신들을 택하셔서 자녀 삼아주신 하나님께서 설마 자신들을 멸망시키시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우상숭배를 하면서도 설마 하나님께서 우리를 심판하시겠어?”라고 생각했고,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해서 가난하고 연약한 사람들을 돌보지 않으면서도 이런 일로 설마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 구원받을 수 있는 골든타임은 흘러갑니다. 설마의 신앙으로 방심하게 된 남유다 백성들에게 나타난 가장 큰 심각한 증상은 하나님께서 보낸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않는 겁니다. 가만 놔두면 안 될 것 같아 선지자들을 보내서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경고하시는데 그 경고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설마가 사람 잡는 다는 것을 깨닫고 긴장했을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남유다 백성들에게 구원에 이를 골든타임이 모두 지나갔다고 선포하십니다.(28) 설마의 신앙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여러 차례 무시한 남유다 백성들에게 이번에는 선지자를 통한 경고의 메시지가 아니라 그들을 쓰러뜨릴 칼의 징벌이 내려집니다. 설마하고 방심하면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고, 골든타임을 놓치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고 멸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때는 아무리 후회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모름지기의 신앙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내게는 설마의 신앙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설마의 신앙은 긴장이 풀어지게 만들고 마음을 놓고 방심하게 만듭니다. 설마의 신앙에서 벗어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으려면 모름지기의 신앙을 갖아야 합니다. 모름지기란 말은 사리를 따져 보건대 마땅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앙생활을 하면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모름지기의 신앙을 갖아야 합니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는 신앙인이 되어야 내 인생에 위기가 찾아 왔을 때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름지기 예수님을 제대로 믿는 성도는 성실하게 경건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모름지기 예수 믿는 성도는 하나님이 내게 주신 은혜를 알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것이 마땅합니다. 역사가 변화할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경건한 삶을 지켜낸 남은 자들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써내려 오셨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모름지기의 신앙을 가지고 경건하게 신앙 생활하는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이 시대의 남은 자가 되고 하나님 구원의 역사에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좋은 습관(예레미야 22:20~30)
다음글 정확하고 확실하게(유다서 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