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예수님을 영접하라(누가복음 19:1~10)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누가복음 19:1~10
설교일 2021년3월21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3-20 조회수 127

예수님을 영접하라

누가복음 19:1~10 (음성듣기)

 

구원이란 무엇일까?

누가복음은 삭개오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구원이 무엇인가를 말씀해 줍니다. 그렇다면 구원이 무엇일까요? 우리는 예수를 그리스도요 주님으로 믿고 구원받은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구원받았는데 구원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다.

누가복음은 삭개오 이야기를 통해 구원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5,6). 삭개오는 예수님이 자기 집에 묶겠다고 말씀하시자 나무에서 급히 내려와서 즐겁게 예수님을 영접합니다. 여기서 영접이라는 말은 헬라어로 데코마이’(δέχομαι)고 영어로는 환영하다는 의미의 ‘welcome’이나 받아들이다는 의미의 ‘receive’로 번역합니다. 영접은 환영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삭개오는 자기를 찾아오신 예수님을 환영하여 받아들였습니다. 누가복음은 삭개오 이야기를 통해 이렇게 날 찾아오신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이 구원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누가복음은 삭개오 이야기를 통해 한걸음 더나가서 구원은 예수님을 손님으로 영접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주인으로 영접하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8). 자기 집에 오신 예수님을 영접한 삭개오가 예수님께서 먼저 말씀하시지도 않았는데 자기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혹시 자기가 남을 속여서 세금을 걷은 일이 있다면 네 배로 갚아주겠다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하기 전까지 여리고 세리장 삭개오의 주인은 돈이었습니다. 금고에 쌓여 있는 돈을 보며 사람들의 멸시와 미움과 수치심을 이겨내고 살았고, 내 돈 남 주지 않고, 남의 것 빼앗아서 부자가 되었습니다. 돈이 내 삶의 목적이고 보람이고 주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영접한 삭개오의 주인이 예수님으로 바뀌었습니다. 주인이 바뀌니 삭개오의 생각도 바뀌고 행동도 바뀌고 삶도 바뀝니다. 이런 삭개오의 모습에 흡족해 하신 예수님이 구원을 선포합니다(9). 누가복음은 예수님을 주인으로 영접한 삭개오가 구원받았다고 선포함으로 우리에게 구원은 예수님을 주인으로 영접하는 것이라고 말씀해 줍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라

예수 믿는 성도들 가운데 많은 성도들이 예수를 구세주로 믿으면 구원받고 천국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천국은 앞으로 내가 죽어서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의식중에 천국가는 것은 미래에 경험할 일로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구원받은 순간부터 내가 죽을 때까지 천국 가기를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것이 되고, 구원도 미래에 일어날 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예수를 믿고 구원받으면 지금 현재 내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게 됩니다. 누가복음은 우리가 이런 잘못된 구원관을 갖지 않도록 삭개오 이야기를 통해 구원은 오늘 예수님을 주인으로 영접하고 내 생각과 행동과 삶이 바뀌는 것이라고 명확하게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주인으로 영접한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내 생각, 내 행동, 내 삶이 주인되신 예수님의 뜻에 합당하고 기뻐하시는 삶으로 변화되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그들의 이웃이 되라(누가복음 10:25~37)
다음글 순종의 옷을 펼쳐라(누가복음 19:2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