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성숙하는 시간(사도행전 27:1~8)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사도행전 27:1~8
설교일 2021년4월18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17 조회수 106

 

성숙하는 시간

사도행전 27:1~8 (음성듣기)

 

바울의 성장과 성숙

바울의 삶 전체를 살펴보면 바울이 사도로 성장하는 시기와 성숙하는 시기가 네 차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시기는 바울이 처음 회심했을 때입니다.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의 음성을 들은 바울은 예수 믿지 않던 사람에서 예수 믿는 사람으로 믿음이 성장합니다. 그런데 성령님께서는 이렇게 예수를 믿게 된 바울을 아라비아 사막으로 데리고 가셔서 신앙이 성숙하는 시간을 갖게 하십니다. 구약 성경에 대한 지식이 많은 바울은 아라비아 사막에서 3년 동안 구약 성경과 자기가 알고 있는 예수님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고 연관 지어서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제대로 알아가는 신앙 성숙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성장과 성숙의 시기는 안디옥교회에서의 첫 사역에서 1차 전도여행 때까지 입니다. 바울은 바나바의 요청으로 안디옥교회에서 성도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면서 사역을 시작합니다. 2년간 안디옥교회에서 사역하고 또 1년 동안 1차 전도여행을 하며 예수 믿는 사람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성장합니다. 그리고 1차 전도여행을 끝마친 바울은 안디옥으로 돌아와서 2년 동안 신앙 성숙의 시간을 가지면서 교리 서신인 갈라디아서를 기록함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위에 기독교 교리를 세우는 성숙하는 시간을 갖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진정한 사도가 되었습니다.

 

세 번째 성장과 성숙의 시기는 2차 전도여행과 3차 전도여행 기간입니다. 바울은 2,3차 전도여행을 통해 복음을 전하러 다니는 사도에서 자신이 개척한 여러 교회를 목양하는 사도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바울은 2차 전도여행 기간에는 고린도에서 약 16개월 동안 그리고 3차 전도여행 기간에는 에베소에서 약 3년 동안 머물면서 성숙하는 시간을 갖으며 고린도에서는 데살로니가 전후서를 에베소에서는 로마서와 고린도 전후서를 기록하면서 성도들이 무엇을 믿는지와 어떻게 믿을지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며 기독교 신앙의 체계를 튼튼히 세웠습니다.

 

네 번째 성장과 성숙의 시기는 바울이 로마를 향해 가는 기간입니다. 바울은 이 마지막 여행에서 복음을 위해 순교를 각오한 사도로 성장합니다. 바울은 가이사랴에서 2, 배타고 로마까지 6개월, 로마에서 2년 이렇게 46개월 동안이나 자유롭지 못한 죄인의 몸으로 보냅니다. 이 기간 동안 바울은 교회와 성도를 향한 사랑이 충만한 목회자로 성숙합니다.

 

성숙하는 시간

사도행전과 사도 바울의 삶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교회나 성도들의 신앙생활은 성장할 때가 있고 성숙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의 한국교회와 성도들의 신앙은 쇠퇴하고 미숙합니다. 성숙하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교회나 성도의 신앙이 성장하려면 성숙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한국교회와 성도들은 성장하기만을 원했지 성숙해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성숙해지려면 바울처럼 내가 무엇을 믿는지, 내가 어떻게 믿어야 할지를 바르게 알고, 정리하고 배워야 합니다. 코로나19 시대는 성장하는 시기가 아니라 성숙하는 시기입니다. 아라비아 사막 같은 코로나19 시대에 내가 무엇을 믿고 있는지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정리하고 새롭게 배우며 성숙하는 시간을 갖아서 코로나19가 종결될 때 청파동교회와 청파동교회 성도들의 신앙이 새롭고 힘차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성령님과 함께(사도행전 6:8~15)
다음글 제자의 삶(레위기 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