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제자의 삶(레위기 18:3~4)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레위기 18:3~4
설교일 2021년 4월25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4-24 조회수 99

 

제자의 삶

레위기 18:3~4 (음성듣기)

 

어떻게 해야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을까?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과 함께 사는 방법은 세상 풍속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키면서 사는 겁니다. 오늘 본문인 레위기 18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함께 살기 위해 성적으로 타락하지 말고 거룩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애굽 사람들과 가나안 사람들이 행하고 있던 근친상간과 동성애, 동물과 사람 간의 성관계와 같이 난잡한 세상의 성문화를 따르지 말고 거룩하게 자기 몸과 가정을 지킬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그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세상 풍속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따라서 아무 문제 없이 하나님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앙교육이 필요하다

세상 풍속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키며 사는 것은 저절로 되지 않습니다. 신앙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을 받아야 하나님의 법규가 무엇이고 규례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교육을 받아야 애굽의 성문화와 가나안 땅의 성문화가 그대로 따라 해서는 안 될 타락한 문화임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란한 일들을 행하지 않으려면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를 금하셨다는 것을 알고 문란하게 행동했던 일들을 중단하고, 멀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계속해서 가르치심으로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한 번 배워서 모든 것을 깨닫고 변해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은 아닙니다. 광야에서 40년 동안 모세와 함께 살면서 때로는 기적을 경험하기도 하고, 때로는 하나님께 혼쭐이 나기도 하면서 신앙교육을 받았습니다. 신앙교육은 배운 것을 암기하는 지식 교육이 아닙니다. 배워서 암기하는 것은 기본이고, 암기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꿔서 그렇게 살아가게 만드는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입니다.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함께 살기 위해서는 세상 풍속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켜야 합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키려면 신앙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항상 신앙교육이 필요했습니다.

 

제자의 삶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택하셔서 율법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셨고, 예수님은 열두 명의 제자들을 택하셔서 복음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제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배우고 배운 대로 행하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배우지 않으면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가 무엇인지를 모릅니다. 배워야 알 수 있고, 알아야 판단할 수 있고, 판단해야 행동할 수 있습니다. 5월에 하나님 나라 복음 제자훈련과 기달이의 영양도시락 말씀의 맛을 통해 신앙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배운 대로 행해서 제자의 삶을 사는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성숙하는 시간(사도행전 27:1~8)
다음글 부모=가르치는 사람(신명기 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