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지혜와 기도(누가복음 10:21~24)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누가복음 10:21~24
설교일 2021년5월9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08 조회수 108

 

지혜와 기도

누가복음 10:21~24 (음성듣기)

 

기도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우리 자녀들이 힘들고 어려운 일을 만났을 때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부모가 자녀에게 기도를 가르쳐야 합니다. 부모가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께 기도하며 삽니다. 기도를 배우지 않은 아이들은 기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들에게 기도를 가르칠 수 있을까요?

 

성경과 예수님이 가르쳐 주는 기도를 배워야 한다

기도에 대해서 알아야 부모가 자녀에게 기도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기도는 내 소원을 하나님께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내 소원을 이루어 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하는 것이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하나님의 뜻을 듣고, 그 계획과 뜻에 내가 따를 수 있는 믿음과 힘을 구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내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에 순종하며 살기 위해 시간을 내어 하나님과 대화하는 시간이 기도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나님을 찬송하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찬송-감사-간구가 가장 기본적인 기도 틀입니다. 그리고 어떤 내용으로 기도해야 할지 기도 내용을 가르쳐 주십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제자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서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보게 하는 것이고, 제자들만 구원의 행복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이 구원의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쳐주는 기도내용은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는 내용이어야 하고 나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도록 내게 힘과 능력을 주시기를 구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지혜와 기도

모든 성도는 자기 자녀가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렇지만 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기도를 가르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막상 가르치려고 하면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바른 정의와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도 방법과 무슨 내용으로 기도해야 하는지 올바른 기도내용을 자녀들에게 가르쳐 줄 때 내 자녀가 기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기도는 하나님을 통해 내 소원성취를 이루는 수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깨닫는 경건 활동이라고 정확하게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을 찬송하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순서로 기도하면 된다고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알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지혜가 있어야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깨달아 알 수 있고, 알아야 나를 통해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할 수 있습니다.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성경이 가르쳐 주는 기도를 배우고 다음 세대 자녀들에게 기도를 가르쳐줄 때 청파동교회가 기도하는 교회, 기도의 능력이 나타나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부모=가르치는 사람(신명기 6:1~9)
다음글 희생과 섬김(마태복음 20:2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