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설교
free_board_view
제 목 십자가와 구원(마태복음 16:20~25)
설교자 김현준목사
본 문 마태복음 16:20~25
설교일 2021년 5월22일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5-22 조회수 125

 

십자가와 구원

마태복음 16:21~25 (영상보기)

 

왜 베드로를 야단치셨을까?

오늘 본문 말씀에서 베드로는 죽겠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말리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장차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고난받고 죽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자 베드로가 그러면 안 된다고 예수님을 말리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기가 반드시 막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베드로는 진심으로 예수님을 사랑하고 걱정해서 말씀드린 건데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사탄아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라고 호되게 야단을 치십니다. 도대체 베드로가 무슨 잘못을 했기에 예수님이 이렇게 호되게 혼내시는 걸까요?

 

구원에 대하여(십자가와 구원)

예수님은 베드로가 지금까지 예수님이 가르쳐 준 구원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에 호되게 야단을 치시면서 제자들에게 구원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십니다. 예수님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을 가르쳤는데 베드로는 이스라엘이 로마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구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이 절대로 돌아가시면 안 됩니다. 예수님이 돌아가시면 이스라엘의 해방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베드로가 구원에 대해 잘못 알고 있기에 예수님은 베드로를 강하게 야단치면서 하나님의 구원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깨우쳐 주십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구원은 죄인인 사람들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받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처음 사람을 창조하셨을 때 사람은 죽지 않고 하나님처럼 영생하는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죄의 결과로 사람에게 죽음이 찾아왔습니다. 이러한 죄와 죽음에서 벗어나 하나님과의 원래 관계를 회복하고 영생을 얻는 것이 바로 구원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는지 구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방법은 예수님을 믿고 따라가는 겁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믿고 따를 때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따를 때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가야 합니다. 자기를 부인하라는 말은 내 습관과 생각을 버리라는 말이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는 말은 죄인인 옛사람의 모습을 짊어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로 따라와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으라는 말입니다.

 

구원의 확신(언약과 고백)

이번 한 주간을 살면서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예수님의 십자가 앞으로 나아갈 때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고 자녀들에게 가르쳐 주고 가족들끼리 함께 대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구원에 대해 말하려면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이 구원의 확신입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는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있음을 표현하기 위해 신앙을 고백하며 삽니다. 그리고 죄인인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인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로 살겠다고 하나님께 약속하며 삽니다. 청파동교회 성도들이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을 고백하고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며 살 때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덧입는 믿음의 가정으로 변화되기를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첨부파일
이전글 희생과 섬김(마태복음 20:20~28)
다음글 예배와 천국(요한계시록 4:1~11)